문제
코딩테스트 연습 > 연습문제 > 덧칠하기 (Lv. 1)
정답률 58% (2023.06.05 기준)
문제 설명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 m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롤러가 벽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 구역의 일부분만 포함되도록 칠하면 안 됩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 m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제한 사항
- 1 ≤ m ≤ n ≤ 100,000
- 1 ≤ section의 길이 ≤ n
- 1 ≤ section의 원소 ≤ n
- section의 원소는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하는 구역의 번호입니다.
- section에서 같은 원소가 두 번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 section의 원소는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입출력 예
n | m | section | result |
8 | 4 | [2,3,6] | 2 |
5 | 4 | [1,3] | 1 |
4 | 1 | [1,2,3,4] | 4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예제 1번은 2, 3, 6번 영역에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4미터이므로 한 번의 페인트칠에 연속된 4개의 구역을 칠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3, 4, 5, 6번 영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칠해야 할 곳으로 2번 구역만 남고 1, 2, 3, 4번 구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2번 만에 다시 칠해야 할 곳에 모두 페인트칠을 할 수 있습니다.
2번보다 적은 횟수로 2, 3, 6번 영역에 페인트를 덧칠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최소 횟수인 2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 예제 2번은 1, 3번 영역에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3미터이므로 한 번의 페인트칠에 연속된 3개의 구역을 칠할 수 있고 1, 2, 3번 영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한 번에 1, 3번 영역을 모두 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 횟수인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 예제 3번은 모든 구역에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1미터이므로 한 번에 한 구역밖에 칠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4개이므로 각 구역을 한 번씩만 칠하는 4번이 최소 횟수가 됩니다.
따라서 4를 return 합니다.
풀이
몇 안되는 1트에 바로 통과한 문제...!!
문제를 보자마자 전에 풀었던 그리디 문제인 단속 카메라 문제가 생각났다. 구간이 있고 해당 구간에 칠을 해야 된다는 점에서 비슷하다고 느꼈는데.. 이 문제는 레벨1 문제인 만큼 그리디라고 할 만한 문제는 아니다. 간단하게 접근할 수 있다.
section은 이미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다. 최소 페인트 횟수를 구해야 하니까, 우선 가장 앞 영역인 section[0]의 구간부터 section[0]+m-1까지 페인트를 칠한다. 이것을 max라고 정한다. 그리고 그 칠한 범위 내에 section의 어느어느 원소가 들어왔는지 판별한다. section의 원소 중 범위에 들어오지 못한 것이 있다면 max를 해당 원소값+m-1로 바꾸고, 추가로 칠했다는 의미에서 answer값을 1 더해준다. 이것을 반복하면 된다.
예제 1을 기준으로 하면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풀었다.
코드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m, int[] section) {
int answer = 1;
int max = section[0] + m - 1;
for(int s : section){
if(s > max) {
max = s + m - 1;
answer++;
}
}
return answer;
}
}
해결 과정
- answer를 1로 초기화해 준다. (section의 길이가 1 이상이므로 기본 1회 이상 칠함)
- max를 section[0] + m - 1으로 초기화해 준다. (첫 페인트칠 시 맨 마지막에 닿는 원소)
- section 원소 전체를 반복하며, section의 원소 s가 max보다 크다면 페인트칠을 한번 더 해야 하므로 max를 s + m - 1로 갱신하고 answer에 1을 더한다.
- 최종적으로 구해진 answer를 리턴한다.
실행 결과
'코딩테스트 > 프로그래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머스] 정수삼각형(Lv.3) - Java/자바 (0) | 2023.05.28 |
---|---|
[프로그래머스] 햄버거 만들기(Lv.1) - Java/자바 (0) | 2023.05.25 |
[프로그래머스] 오프라인/온라인 판매 데이터 통합하기(Lv.4) - MySQL (0) | 2023.05.24 |
[프로그래머스] 키패드 누르기(Lv.1) - Java/자바 (0) | 2023.05.23 |
[프로그래머스] 게임 맵 최단거리(Lv.2) - Java/자바 (0) | 2023.05.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