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코딩테스트 연습 >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Lv. 1)
정답률 50% (2023.05.16 기준)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 moves | result |
[[0,0,0,0,0],[0,0,1,0,3],[0,2,5,0,1],[4,2,4,4,2],[3,5,1,3,1]] | [1,5,3,5,1,2,1,4] | 4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풀이
스택을 이용해서 푸는 문제이다. 레벨1 문제라서 그런지 문제 설명에 들어 있는 그림이 너무도 직접적으로 스택으로 푸는 문제라는 힌트를 주고 있다...^^ 관건은 2차원 배열 board[][] 를 어떻게 stack 형식으로 만들어 풀 것이냐는 것이다.
내가 짠 코드가 물론 베스트는 아닐 것이다. 하지만 누구나 이해할 수 있을 만한 코드가 아닐까 싶다. 이중 for문 쓸 때마다 혹시나 효율성에서 실패 뜰까봐 걱정하는데 다행히도 이 문제는 배열 크기 제한이 30 x 30이라 이중 for문을 돌려도 그리 복잡도가 올라가지 않아서 무사 통과했다. (효율성 테스트가 아예 없는 문제이기도 하다..)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List<Stack<Integer>> list = new ArrayList<>();
for(int i=0;i<board.length;i++) {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for(int j=board.length-1;j>=0;j--) {
if(board[j][i] != 0) stack.push(board[j][i]);
}
list.add(stack);
}
Stack<Integer> res = new Stack<>();
for(int m : moves) {
Stack<Integer> source = list.get(m-1);
if(!source.isEmpty()) {
int p = source.pop();
if(!res.isEmpty()) {
int r = res.peek();
if(r == p) {
res.pop();
answer+=2;
} else {
res.push(p);
}
} else {
res.push(p);
}
}
}
return answer;
}
}
해결 과정
- board[][] 를 stack 형태로 바꾼다.
- 이중 for문을 돌면서, board[][] 내 1차원 배열의 인덱스가 같은 원소끼리 하나의 스택에 저장한다.
- 예를들어, [1,2,3,4,5],[6,7,8,9,10] 이라는 1차원 배열이 board[][] 내에 존재한다면, [1,6], [2,7], [3,8], [4,9], [5,10] 이 각각 하나의 스택으로 묶일 것이다.
- 각 스택을 list 에 저장한다.
- moves 배열을 돌면서, 각 원소가 가리키는 m-1 번째 스택 source 에서 값을 가져와 결과 스택 res 에 넣는다.
- source 가 비어 있는지 체크 후 수행한다.
- source 를 pop() 해서 값을 가져오고 p 라는 변수에 저장한다.
- res 가 비어 있는 경우, 결과 스택에 p 를 push한다.
- res 가 비어 있지 않은 경우, res 의 맨 위 원소 r 과 p 를 비교한다.
- 우선 원소값 확인이 목적이므로 peek() 으로 r값을 가져온다.
- 이 때 r 과 p 가 같다면, 같은 인형 두개가 연속되어 터뜨려져 사라지므로, r 을 pop() 처리 해주고, 사라진 인형의 개수 answer 에 2를 추가한다.
- r 과 p 가 같지 않다면, p 를 res에 추가해 준다.
- 최종적으로 구해진 answer 를 반환한다.
실행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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